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STP(Spanning Tree Protocol)
- IEEE 802.1D 표준 프로토콜
- 링크 이중화 시 발생할 수 있는 루프를 방지하기 위한 프로토콜
- 링크가 이중화된 인터페이스를 논리적으로 비활성화시켜 루프 방지
루핑(Looping)
스위치는 2개 이상의 경로가 만들어 질 경우 루핑이 발생
- 이중 프레임 수신
- MAC Address 불안정
BPDU(Bridge Protocol Data Unit)
스위치는 2초마다 BPDU라고 하는 멀티캐스트 프레임을 교환
- BPDU에는 BID(Bridge ID), Cost Path, Port ID 등의 값을 포함
- BPDU 교환하여 차단 포트를 결정, 전달 포트의 이상을 감지
- 루트 스위치가 결정되면 루트 스위치에서만 BPDU를 생성
STP 포트 결정
누가 루트 브리지가 될 지될지 정하고, 누가 루트 포트나 지정 포트가 될지 정하기 위한 선정 기준
- 누가 더 작은 Root BID를 가졌는지
- 루트 브리지까지의 Path Cost 값은 누가 더 작은지
- 누구의 BID가 더 낮은지
- 누구의 PID가 더 낮은지
구조
- 네트워크당 하나의 루트 브리지를 가짐
- 루트 브리지가 아닌 나머지 모든 브리지는 무조건 하나씩의 루트 포트를 가짐
- 세그먼트당 하나의 지정포트를 가짐
각 세그먼트에서 지정포트 결정
- 루트 스위치의 모든 포트는 지정 포트
- 루트 스위치 결정 - 지정 포트를 결정하는 3단계를 통해 남는 포트들은 모두 차단 포트로 결정
포트 상태
Blocking - STP에 의해 논리적으로 비활성화된 상태
Listening - BPDU를 수신
Learning - 스위치의 Learning을 통해 MAC 주소 학습
Forwarding - 사용자 데이터를 전달할 수 있는 상태
STP 수렴 시간
전달 상태까지 이동하는데 소요되는 시간
문제점
1. 수렴 시간
2. 낮은 인터페이스 사용률
보완
1. 여러 STP 관련 옵션
Loop Guard, Root Guard... 등
2. 여러 종류의 진화된 프로토콜
PVSTP(cisco 전용), MSTP, RSTP.. 등
고객사에 가서 L2 쪽 스위치를 교체하거나 설정을 볼 때
STP 관련 설정이 잘 들어가 있는지 우선적으로 확인했었다.
그만큼 네트워크, 장비 자체에 큰 영향을 가할 수 있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.
추가로, 낮은 인터페이스 사용률 등을 개선하기 위해 MLAG과 같은 기술이 나왔다고 들었는데, 실제로 사용해 본 적도 없어 알아보질 못했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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